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카센도 트레킹 가이드

by 셰르파 스토리 2024. 9. 6.
반응형

일본의 전통 길의 역사를 걷다. Nakasendo

1. 나카센도란?

나카센도는 에도 시대(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세운 에도 막부가 일본을 통치한 1603년부터 1868년까지의 시기를 가리킨다)의 오 가도의 하나로, 도카이도와 함께 오늘날의 도쿄와 교토를 연결하는 도로였습니다. 에도와 교토 사이에는 69개의 슈쿠바(역참)가 있으며 무사시국, 고즈케국, 시나노국, 미노국, 오미국을 통과하게 됩니다. 도쿄 및 교토와 더불어 나카센도는 오늘날의 사이타마현, 군마현, 나가노현, 기후현, 시가현을 통과하며 총길이는 534Km에 달합니다. 해안을 지나는 도카이도와 달리 나카센도는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내륙의 산악 지대를 지나게 되며, 나카센도는 잘 만들어진 도로이기 때문에 하이쿠 시인 마쓰오 바쇼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이 길을 따라 여행했습니다. 나카센도는 여울을 건널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여성을 비롯한 많은 여행자들이 선호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나카센도는 일본의 고대 여행로 중 하나로 '센도'는 '길'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하이쿠 일본 정형시의 일종으로, 각 행마다 5,7,5음으로 모두 17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하이쿠는 계절을 나타내는 단어인 기고와 구의 매듭을 짓는 말인 기레기를 가지는 단시이다. 하이쿠를 만든 사람을 "하이진"이라고 부른다.

2. 나카센도 트레킹의 주요 구간

나카센도 트레킹은 여러 구간으로 나뉘어 있으며, 초보자에게도 적합한 코스부터 어려운 코스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구간은 츠마고(Tsumago) 나카츠카와(Nakatsugawa) 이 구간은 약 8Km로 나카센도의 전통적인 매력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구간이며, 일본의 전통 마을과 고풍스러운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마쓰모토(Matsumoto) 카와고에(Kawagoe)는 마쓰모토에서 출발하여 카와고에까지 이어지는 구간은 다양한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으며,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경험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3. 나카센도의 주요 포인트와 풍경

츠마 고와 같은 전통적인 마을에서는 옛 일본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전통 마을로 고풍스러운 건축물과 거리 풍경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과거로 시간을 여행하는 것만 같은 시간 여행을 떠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나카센도의 자연경관은 매력적으로, 산과 숲, 강을 지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계절마다 다른 경치를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지역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며, 지역 주민들과의 대화 및 전통 음식 맛보기, 역사적인 장소 방문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일본 문화를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나카센도를 걷다 보면, 일본의 전통 음식과 문화를 체험할 기회가 많으며, 지역의 특산물과 전통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소박하지만, 정성 어린 식사를 통해 일본의 식문화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나카센도는 일부는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고, 어떤 곳은 복원이 이루어지기도 하였으며, 가장 유명한 장소는 나가노 현의 쓰마고주쿠와 기후 현의 마고메주쿠를 연결하는 기소 계곡 부분입니다. 이 지역은 20세기 초 작가 시마자키 도손의 소설 동트기 전에 의해 유명하 졌으며, 쓰마고주쿠와 미고메주 쿠 사이의 8Km 부분은 여전히 보행로로서 보존되고 있습니다. 이 길을 걷는 데는 2~3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길을 따라 숲과 폭포를 만날 수 있습니다. 

4. 나카센도의 역사

7세기 초에 율령제가 시작될 무렵에 나카센도가 지나는 지역은 도산도에 속했고, 센고쿠 시대에 도산도는 다케다 씨, 오가사와라 씨, 가나모리 씨, 오다 씨의 통지하에 있었습니다. 도산도와 도카이도를 연결하기 위해 도로 체계가 개발되었습니다. 예도 시대 초기에 많은 ㄴ정치적, 문화적 변화가 일어났으며, 그들 중 하나가 일본의 옛 도로 체계의 복원이었으며, 5 가도(고카이도)는 쇼군과 기타 다이묘들이 사용하는 공식적인 도로로 지정되었고, 도쿠가와막부의 지방 지배권 강화를 위한 통신망 역할을 했습니다. 고 카이도의 하나인 나카센도는 쇼군이 지배하는 에도부터 혼슈 중앙의 산지를 통과해 교토까지 연결되었습니다. 에도 시대 이전에 길은 산도 또는 도산도로 불렸으나 에도 시대에 나카센도로 바뀌었습니다. 당초에는 한자 표기가 혼용되었으나, 1716년에 도쿠가와막부에 의해 통일되었습니다. 

 

반응형